플링크, 직장인 3명 중 1명 "화상회의 의사 전달 정확하지 않아" [보도자료/2022.03.19]

플링크, 직장인 3명 중 1명 "화상회의 의사 전달 정확하지 않아" [보도자료/2022.03.19]

- 비언어적 표현 알기 어려운 것이 만족 못하는 가장 큰 이유

- 선배 및 후배 의중 모두 파악 필요한 3040에서 불만족 경향 두드러져

- 온라인 화상회의 긍정 응답자들도 정확성보다 ‘시간활용의 편리함’을 장점 1위로 꼽아

[20220519=서울] 맞춤형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페이지콜'을 서비스하는 주식회사 플링크(대표 최필준)가 오픈서베이를 통해 20세에서 59세 직장인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중복응답 가능) 응답자의 31%가 온라인 화상회의의 커뮤니케이션 정확성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뉘앙스 등 비언어적 표현을 알기 어려워서’가 약 65%로 1위를 차지했다. 연령별 분포를 살펴보면 20대의 50%, 30대의 71%, 40대의 83%, 50대의 50%가 해당 응답을 선택해, 타 직급에 비해 선배와 후배의 의중을 모두 파악해야 하는 중간 직급의 직장인들이 온라인 화상회의에서 소통의 어려움을 깊이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누가 언제 발언할 지 몰라 긴장돼서’와 ‘복잡하고 추상적인 개념들을 대화만으로 설명하는 데엔 한계가 있어서’라는 응답은 각 34%로 뒤를 이었다. 응답 비율 24%를 기록한 ‘나의 얼굴이 화면에 계속 보이는 것이 어색하고 신경 쓰여서’는 응답자 중 50대의 비율이 절반을 차지했다. 플링크는 대면회의에 비해 온라인 화상회의에서는 제한된 정보만 수신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맥락 파악에 소모하는 체력과 스트레스가 가중된 것으로 분석했다.

응답자들은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에서 가장 필요한 기능을 묻는 질문에서 즉각적이고 상세한 설명을 돕는 기능을 원했다. 응답자의 64%는 ‘실제 화이트보드에 판서하듯 설명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62%는 ‘문서, 영상 및 음성 파일 등 다양한 확장자 파일 공유 및 동시 시청’이라고 응답했다.

한편, 설문 전체 응답자 중 약 11%가 ‘코로나 엔데믹 이후에는 온라인 화상회의를 활용하고 싶지 않다’고 답변했고 그 이유로 ‘대면회의가 의사소통에 더 효율적이기 때문’을 꼽은 비율이 67%에 달했다. 해당 응답의 연령대별 비율은 20대 60%, 30대 63%, 40대 86%를 차지했다.

코로나 엔데믹 이후에도 온라인 화상회의를 계속 활용하겠다는 응답은 89%를 차지했다. 그 이유로 ‘이동 시간 절약 등 회의 전후 시간 활용이 편리해서’를 고른 응답자가 약 90%에 달해, 직장인들이 온라인 화상회의를 선호하는 이유가 커뮤니케이션의 정확성 보다는 시간 활용의 편리함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플링크의 최필준 대표는 “코로나19의 대유행이 불러온 온라인 화상회의의 확대는 떠밀리듯 하게 된 측면이 커, 현재 많이 쓰이는 화상회의 솔루션도 정확한 의사소통에 부족한 점이 많다”라며 “플링크의 ‘페이지콜’은 판서 등 기존 솔루션들의 단점을 개선한 제품으로, 향후 줌을 능가하는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자신한다”라고 말했다.

온라인 화상 커뮤니케이션 기술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플링크는 교육 비즈니스와 컨설팅업 등 지식 기반 서비스를 누구나 쉽고 빠르게 맞춤형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페이지콜’을 판매하고 있다. 플링크는 커뮤니케이션 관련 기술들을 꾸준하게 개발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진보시키고, 이를 통해 인류 커뮤니케이션의 적시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것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