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콜, 필요 없습니다 : 화상회의툴 이용

페이지콜, 필요 없습니다 : 화상회의툴 이용

요즘 실력있는 개발팀 꾸리기가 얼마나 힘든지 잘 아시죠? 그런 상황에서 좋은 서버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구인하여 팀을 구성하여 직접 화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정말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알려드리는 지름길!

Zoom 등 기존 화상 회의 솔루션을 통하여 우리 회사의 교육 서비스를 운영할 경우 챙기시면 좋을 일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음성만으로 설명 가능한 서비스 주제 고르기

화상 회의 솔루션은 품질 좋은 비디오와 오디오를 무료로 40분 정도는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치 앞에 앉아있는 것처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수학 문제, 과학 문제 등 복잡한 개념을 설명해야 하는 과목은 고르지 마세요! 간단한 도형 문제, 간단한 방정식 문제도 음성만으로 설명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으니까요. 따라서 외국어 회화 수업같이 음성만으로 수업을 이어갈 수 있는 서비스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화면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VOD(MooC)를 통하여 선생님이 교재를 가지고 설명하는 강의형 수업은 너무 저렴하게, 아무때나, 무한으로 반복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시간 수업인데 선생님이 화면 공유를 해서 일방적으로 수업을 하면 굳이 실시간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것이니 주의 해 주세요.

2) 화이트보드 서비스 주의해서 고르기

아! 무료 화이트보드 기능을 병행해서 사용하시겠어요? 그렇다면 선생님이 별도의 화이트보드 접속 링크를 학생에게 공유하고, 학생이 들어오도록 안내를 잘 하셔야 합니다. 물론 중간에 선생님이나 학생의 통신이 종료되거나, 앱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일도 생기기는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니 괜찮을 것입니다.

무료 화이트보드 서비스들은 태블릿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 미리 확인 하세요! 기껏 학생들을 화이트보드 서비스까지 접속 시켰는데, 선생님이 마우스로 대충 슥슥 필기하면서 설명하면 그 학생은 수업의 만족도가 너무 떨어져서 다음 수업에는 출석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만약 태블릿을 지원하는 서비스라면 애플펜슬로 강의 시간 내내 필기를 해도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지는 않는지, 발열이 너무 심해지지는 않는지 꼭 확인 해 보세요. 실시간으로 영상 통신을 하면서 동시에 태블릿에 입력기기로 꾸준하게 입력하는 행위는 태블릿에게 쉴 시간 없이 계속 일을 시키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보통 우리 수업은 30분, 길면 90분이 될 수도 있으니 배터리 관리는 너무 중요합니다.

3) 녹화&녹음 관리하기

회의는 대부분 녹화를 하는 것이 예민할 수 있지만, 교육 서비스에서는 학생들의 복습을 위하여 수업이 녹화 되는 것을 많이 선호합니다.

물론 서비스를 운영하시는 여러분들도 선생님들이 올바르게 수업을 진행하고 계신지, 학생들의 수업 태도가 불량하지는 않은지 등 여러 민원에 대해서 대응을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 화상 회의 솔루션은 다행히 녹화가 가능합니다. 수업에 참여한 선생님에게 꼭 수업 전 녹화 버튼을 눌러달라고 부탁 해 주세요. 혹시라도 선생님이 까먹고 누르지 않으면 모든 자료가 날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수업이 끝난 후 수업 증빙을 위하여 리플레이 링크를 제출하도록 안내 해 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관리자는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료 화이트보드 서비스를 사용하셨다면, 학생들이 선생님의 필기나 문제 풀이를 수업 끝나고 볼 수 있도록 수업 전 꼭 캡쳐 하도록 안내 해 주세요. 캡쳐 해 두지 않으면 모든 수업 필기들이 바로 없어지게 됩니다.

4) 수업 데이터 챙기기

학생들이 제 시간에 접속했는지, 선생님이 학생에게 약속한 수업 시간은 잘 지켰는지, 수업 중 학생이 얼마나 능동적으로 참여했는지, 수업이 끝난 후 숙제는 무엇이었는지, 또 수업과 관련한 선생님의 피드백은 무엇이었는지 각 데이터를 챙겨주세요.

수업이 끝나면 선생님들에게 구글폼 등을 보내서 입력하도록 안내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러면 그 내용을 보면서 학부모에게 알림톡이라도 보낼 수 있다면 고객들의 만족도가 더욱 좋아질 것 같습니다.

선생님들의 수업비를 계산할 때도 주의 해 주세요. 엑셀에 기록해둔 선생님의 수업 횟수나 시간이 누락되거나 그러면 정말 큰일이니까요!

5) 교재 관리하기

선생님들이 수업에 활용할 교재는 미리 파일 형태로 잘 준비 하셨나요? 그리고 각 선생님께 학생과 수업을 진행할 파일을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미리 잘 전송하셨나요? 물론 이렇게 파일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이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수업 교재이실텐데요. 이렇게 파일 형태로 선생님들께 다 전송을 해 버리면 무한한 인터넷 세계에 여러분들의 교재 파일도 무한히 복제 될 수 있다는 점 꼭 미리 기억 해 주세요.

일부 무료 화이트보드 서비스는 PDF 파일이 업로드가 안 되는 경우도 많답니다. 그러니까 미리 PDF를 그림 파일로 전부 바꿔 두셔야 해요. 그래야 수업에 선생님이 당황하지 않고 수업을 할 수 있답니다.

혹시 어학 수업이라 듣기 MP3파일도 필요한가요? 그렇다면 조금 복잡도가 더 올라가지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본인 컴퓨터에서 음원을 재생하고 화면 공유를 통하여 학생과 수업을 하는 것입니다. 가끔 문법이나 단어에 대해 설명하고 싶으면 화면 공유를 잠시 끄고 다시 화이트보드 서비스에서 설명을 하다가, 다시 음원 재생이 필요하면 화면 공유를 하면 됩니다.


여러분! 비즈니스 시작부터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시려면, 페이지콜은 꼭 필요 합니다.

페이지콜팀도 직접 화상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서 2015년에 창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실제 화상 과외 서비스를 2년 넘게 운영을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너무 잘 만든 화이트보드 기능이 아까워서 화상 과외 서비스 운영을 그만두고 교육 기업들을 위한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교육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들의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페이지콜은

1) 여러분의 든든한 온라인 강의실 개발팀이 되어드립니다.

미디어 인프라, 수업 기록 DB, 교재 클라우드 관리를 모두 해 드립니다. OS업데이트, 브라우저 업데이트에 맞추어 늘 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의실에 꼭 필요한 기능 들이 수 십 가지가 이미 구현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새로운 기능들을 구현하고 디자인을 변경하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2) 인터랙티브한 화이트보드는 정말 편리합니다.

태블릿으로 선생님과 학생이 동시에 인터랙티브하게 수 만 획을 그리면서 수업해도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정말 많은 하드웨어를 지원하고 있는 점도 꼭 알려드리고 싶어요.

3) 수업과 관련한 여러 데이터를 모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모든 수업을 동시에 녹화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약관 동의 필요] 그리고 수업에서 발생하는 수 십 종류의 데이터를 즉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정산시스템, 출결시스템 등을 구현하기도 매우 편리합니다.

4) 수업 교재 관리가 편리합니다.

페이지콜 컨텐츠 라이브러리 기능은 여러분의 모든 교재를 클라우드에서 관리하고 사용자들의 교재 사용 내역을 면밀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재와 음원을 모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강의실도 준비 되어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면 페이지콜팀에게 연락 주세요.

당신의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입니다.